성남시의회 김종환 의원, 백현동 더샵판교퍼스트파크 사용검사 최종 승인 소식 전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2-19 08:48본문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김종환 의원(판교·백현·운중,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백현동 더샵판교퍼스트파크의 주택건설사업 사용검사가 완료되어 18일 최종 승인되었음을 전했다.
백현동 더샵판교퍼스트파크는 ㈜성남알앤디피에프브이와 ㈜포스코건설이 시행하고 ㈜포스코건설과 영림종합건설(주)이 시공한 공동주택 단지로 2021년 총 1,223세대 규모로 조성되었다.
해당 아파트는 2021년 6월 전체 38개동 중 35개동에 대한 사용검사 처리가 완료되었으나, 주민 안전 문제로 북측 절토면에 인접한 사우나, 작은도서관, 주민카페 등 3개동의 커뮤니티 시설은 사용검사 처리에서 제외되었다.
이후 이번 사용검사 승인 과정에서 시행 측은 영구흙막이벽의 계측관리 및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구조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보강대책을 마련했으며, 이에 대한 이행담보 방안으로 32억 원을 예치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또한 망실된 지하수위계를 대체하는 계측기를 추가 설치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김종환 의원은“더샵판교퍼스트파크는 오랜 기간 행정적·법적 문제로 인해 입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온 곳" 이라며, "성남시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철저한 검토를 거쳐 사용검사를 승인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점검과 안전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히 영구흙막이벽의 구조 안정성과 유지 관리가 장기적으로도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며, "입주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파트 뒤에 공원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를 연결 설치하는 방안을 관련 부서와 적극 협의하고 노력하여 준공 승인 후 해당부서 등에 신청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함께 협의하였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첨부사진과 같이 진입로를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하는 계획도 해당 아파트 입주자재표 등과 함께 해당부서와 협의 진행중" 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이번 사용검사 최종 승인 이후에도 해당 단지의 유지관리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사업 시행 측과 협력하여 추가적인 안전 조치가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 이전글성남시의회 김종환 의원, ‘성남시 유휴부지 활용방안 적극 검토’ 촉구 결의 통과시켜 25.02.19
- 다음글고병용 무소속 성남시의원 국·도비 지원사업 적극 유치 촉구! 25.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