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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 - 이권재 오산시장 광역버스 노선 확대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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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06-02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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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공영차고지~야탑역 83012대 증차, 오산세교지구~야탑역 2개 노선 신설

 

신상진 성남시장은 2일 오후 2시 시청 제1회의실에서 이권재 오산시장과 간담회를 열고, 성남~오산 간광역버스 증편 및 신설에 합의했다.

 

이번 증편 대상은 오산 본도심에서 성남으로 운행 중인 광역버스 8301(오산공영차고지~판교역~야탑역)으로, 현재 1대에서 3대로 늘려 2025년 하반기 중 운행할 계획이다.

 

신설 노선은 오산 세교 신도심에서 출발해 성남 판교역과 야탑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8303(2)과 출퇴근형 맞춤버스(2), 2026년 상반기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작년 4월에는 오산터미널~야탑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8302(2)이 개통되어 현재 운행 중이다.

 

이번 간담회는 성남시로의 출퇴근 교통수요 해소를 위한 오산시의 광역버스 노선 확충 요청에 성남시가 동의하고 적극 협조하면서 성사됐다.

 

성남-오산간 노선 확충이 이루어지면 성남시는 235개 노선에 2677(출퇴근형 맞춤버스 제외)의 버스를 운행해,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버스 물량과 이용률을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성남시는 판교 제1·2테크노밸리, 성남하이테크밸리 등 근로자 밀집 지역이 다수 입지해 성남을 목적지로 하는 생활 이동의 하루 유동인구는 약 123만 명에 달해 앞으로도 인접 시·군으로부터의 광역버스 노선 확대 요청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은 인구 100만을 넘긴 수원, 용인, 고양, 화성 등 특례시보다도 버스 이용량이 더 많은 수도권 교통 메가시티라며 앞으로도 명실상부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서 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교통 정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남시 버스노선 현황 >

 

구 분

유 형

노선개수

인가대수

업체개수

관내인가

[성남면허]

광역버스

27

295

4개 업체

시내버스

46

623

마을버스

44

276

12개 업체

소 계

117

1,194

16개 업체

관외인가

[경유노선]

광역버스

52

623

20개 업체

시내버스

41

719

마을버스

23

137

12개 업체

소 계

116

1,479

32개 업체

합 계

광역버스

79

918

24개 업체

시내버스

87

1,342

마을버스

67

413

24개 업체

총 계

233개 노선

2,673

48개 업체

: 출퇴근형전세버스 및 프리미엄버스 제외, 20251월 기준

 

20250602_213021.png

 

대중교통과-신상진 성남시장(왼쪽)과 이권재 오산시장이 2일 오후 2시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성남시~오산시 광역버스 확충 간담회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jpg

 

대중교통과-신상진 성남시장, 이권재 오산시장과 양 도시 관계자들이 2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성남시~오산시 광역버스 확충 간담회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jpg

 

대중교통과-신상진 성남시장과 이권재 오산시장이 2일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제1회의실에서 성남시~오산시 광역버스 확충 간담회를 열고 있다..jpg

 

대중교통과-신상진 성남시장이 2일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성남시~오산시 광역버스 확충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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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4 13:28 (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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