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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장 소통행정,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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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08-06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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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게 바란다, 바로문자 서비스운영 노하우 공유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운영 중인 시장에게 바란다, 바로문자 서비스가 타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광명시 시민소통관의 방문에 이어, 지난 81일에는 화성시 행정종합관찰관 관계자들이 성남시 소통관실을 찾아 해당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공유받았다. 이번 방문은 화성시가 지난 7월 시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부서를 신설하면서, 성남시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고자 마련한 자리였다. 화성시 측은 바로문자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높다는 얘기를 듣고 직접 확인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다른 지자체들이 QR코드, 전화, 방문 등으로 접수된 민원을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인 데 비해, 성남시는 총괄형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시민이 시장 공용 휴대전화(010-5920-0184)로 문자를 보내면, 관련 부서에서 답변을 작성하고 이를 소통관실이 최종 확인한 뒤 시민에게 전달하며, 사후 관리까지 전담하는 구조다.

 

시민의 참여와 그에 따른 성과도 뚜렷하다. 서비스가 시작된 202291일부터 현재까지 총 56764건의 문자가 접수됐고, 이 중 56065건이 답변 완료되어 응답률은 약 98.8%에 이른다. 분야별로는 건축·주택 분야가 19532, 교통·도로 분야가 16329건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바로문자 서비스를 통해 처리된 대표 민원 사례로는 야탑동 아테라 아파트 인근 변압기 이설장마철 반려견 놀이터 운영 확대등이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바로문자 서비스는 단순한 민원 처리 도구가 아니라, 시민과 행정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의 상징이라며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촘촘한 시스템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소통관-성남시 ‘바로 문자 서비스’ 이미지.jpg

 

소통관-신상진 성남시장이 시민과의 새해인사회에서 업무용 휴대폰을 들고 바로 문자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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