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행정 주도할 단기 학습 자료(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기획자(큐레이터) 양성 본격 가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3-26 14:43본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디지털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2025년도 단기 학습 자료(이하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개발 역량 강화 과정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지방공무원의 비정형 학습 확산과 인공지능 활용 교육 자료 개발을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기본과정(3월 26일~28일)과 심화 과정(4월 16일~18일)으로 운영하며,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를 직접 제작․운영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편성했다.
기본과정 주요 내용은 ▲무형식의 배움, ‘마이크로러닝’ ▲배운 만큼, 아는 만큼 지키는 저작권 등이며, 심화 과정 주요 내용은 ▲유튜브 채널 기획․운영 ▲슬기로운 콘텐츠 기획 등 전문성 신장 등이다. 과정 공통으로는 ▲자료 기획자(큐레이터) 간 연계와 소통을 담았다.
특히 이번 과정에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을 적용해 연수생이 사전 학습 후 자료를 실제로 제작․실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참여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극대화하고, 자료 개발의 동기 부여를 위해서다.
도교육청 소병엽 행정역량과장은 “디지털 기술(High-tech)과 공감(High-touch)의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