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도입 > 청소년/복지

본문 바로가기
    • 구름 많음
    • 5.0'C
    • 2025.02.27 (목)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소년/복지

경기도교육청,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도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2-27 07:54

본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학생의 깊이있는 사고력과 열린 시민성 함양을 위해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을 도입한다.

도교육청은 토론교육 확대로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고자 보이텔스바흐 합의 3원칙을 반영해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모형’(이하 토론교육 모형)을 선보였다.

보이텔스바흐 협약은 1976년 독일의 학자들이 토론 끝에 정립한 교육지침으로 강제성의 금지 논쟁성의 유지 정치적 행위 능력의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토론교육 모형은 쟁점중심 토론교육으로 서로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이해하고, 타인과 공존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 3단계로 구성했다.

단계별 주요 내용은 1단계: 다름과 마주하기(논제를 만나기, 자료를 조사하기, 핵심 쟁점을 찾아내기)2단계: 다름을 이해하기(질의 및 반박하기, 공존을 향한 주장하기)3단계: 다름과 공존하기(공동의 이익을 위한 실천 방안 찾기) 등이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모형을 적용한 토론교육 활성화를 위해 26일과 27, 질문하는 학교, 토론하는 학교, 토론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중등 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한다. 주요 과정은 쟁점 중심 토론과 학교 토론교육강의와 경기토론교육 모형의 단계별 이해와 실습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연수 이후 경기토론교육 선도교사 양성에 힘쓰고, 질문하는 학교·토론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3월 새 학기부터 학교 현장에서 토론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50226_경기도교육청__'다름과_공존하는_경기토론교육'_도입으로_학생들의_깊은_사고력과_열린시민성_함양_추진(사진1).jpg

 

250226_경기도교육청__'다름과_공존하는_경기토론교육'_도입으로_학생들의_깊은_사고력과_열린시민성_함양_추진(사진2).jpg

 

250226_경기도교육청__'다름과_공존하는_경기토론교육'_도입으로_학생들의_깊은_사고력과_열린시민성_함양_추진(참고자료).jpg





4

11

11

11

7

10

14

10

11

12

13

8
02-27 17:10 (목) 발표

ss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미금일로 90번길 11 202:102 전화번호 010-7573-6512 발행인/편집인 : 김형미 eurim0zoo@naver.com
제호:뉴스채널S 인터넷 신문 등록번호 : 경기 아51547 /등록일 : 2017년 04월 27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미
뉴스채널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7 뉴스채널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roh89@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