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노인종합복지관, 경로당활성화 권익증진사업 「노인인권교육」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12-02 11:59본문
사회복지법인 지구촌사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분당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정우)은 2025년 11월 14일부터 11월 28일까지 분당 1권역 42개 경로당에서 권익증진사업 ‘노인인권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노인의 권익 보호와 정신건강 인식 향상, 지속 가능한 환경 실천을 함께 다루는 융합형 교육으로 기획되어 경로당 회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는 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와 인권이음봉사단이 함께 참여했으며, 노인의 기본적 권리와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안내했다. 특히 ‘노인인권 체크리스트’를 통해 어르신 스스로 인권침해 가능성을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참여한 어르신들은 “우리 스스로 인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 “정신건강 정보를 듣고 마음을 돌보는 법을 배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복지관은 교육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해도와 실천 의지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분당노인종합복지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어르신이 존중받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권익증진·정신건강·환경보호를 아우르는 통합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전글학폭OUT 학부모시민모임, 정용한, 이덕수 성남시의원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등으로 형사고소 25.12.02
- 다음글성남시내버스,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펼쳐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