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정연구원, 공무원 200명 대상 ‘찾아가는 전문교육’ 진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2-19 08:57본문
성남시정연구원(원장:임종순)은 2월 18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공무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찾아가는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전문교육’은 연구원이 보유한 데이터나 전문지식을 시민, 공무원과 공유하고 연구원의 공적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한 사업이다.
첫 교육은 성남시정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이신우 연구위원이 맡아 ‘앞서가는 행정, AI로 더 스마트하게’를 주제로 진행했다.
90분간 이어진 강의는 1, 2부로 나눠 ▲생성형 AI의 개념, ▲공공행정 활용 사례, ▲AI 기술의 보안·윤리적 쟁점 등을 폭넓게 다뤘다.
1부에서는 생성형 AI의 개념과 ChatGPT·Claude 등 주요 AI 도구 소개, 프롬프트 사용법 등을 다뤘다.
2부에서는 AI의 실무 적용에 초점을 맞추고 회의록과 업무계획, 보도자료 작성 등 실제 행정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시연했다.
아울러 AI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정보보안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개발자가 아닌, AI 사용자의 입장에서 진행한 맞춤 교육에, 참석자들은 교육 후 진행한 조사에서 전 항목 93%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AI 기술을 행정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을 습득했다.
성남시정연구원 임종순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이 AI 기술을 실무에 적극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정연구원은 앞으로 GIS(공간정보시스템), 성남시 재정진단 등 행정분야에 필요한 전문지식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전문교육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