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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서영 도의원, “관리자 중심 연수 이제 멈춰야… 평교사 전문성 강화가 교육의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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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11-19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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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서영 도의원(국민의힘, 비례)18일 열린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원연수 운영의 구조적 불균형을 강하게 지적하며, 평교사 중심의 전문성 강화 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이서영 도의원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고, 교육청은 현장 교원의 전문성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 내 공립학교 교원이 10만명이 넘는 반면, 최근 3년간 집합연수 참여 가능 인원은 매년 약 35천명 수준에 그친다는 점을 제시하며, 이서영 도의원은 교원이 한 번 집합연수를 받는 데만 3~4년이 걸리는 구조인데, 이를 두고 교원의 전문성과 수업 역량이 충분히 보장된다고 볼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연수 참여율 데이터를 보면 교사들이 연수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기회가 부족한 것임이 명확하다고 덧붙였다.

이서영 도의원은 연수 참여 가능 인원 비율의 직군 간 격차 문제도 짚었다. 2025년 기준 연수 참여 가능 비율을 분석한 결과, ·중등교사는 약 30%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는 반면, 관리자는 약 77%가 참여 가능한 구조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에는 관리자 전원이 연수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정이 개설된 반면, 초등교사는 19%에 불과했다는 점을 제시하며, “학생을 직접 마주하고 교육하는 주체는 교장·교감이 아니라 대부분의 평교사들임에도 연수 기회가 관리자에게 집중되는 것은 현장 수요와 완전히 어긋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서영 도의원은 남부연수원의 최근 3년 운영 규모 변화를 예로 들며 “2023년에는 52개 과정, 5천명 수준이었고, 2024년에는 112개 과정, 1만명 수준으로 운영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2025년에는 현재까지 79개 과정, 9,700명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한 해 110개 과정·1만명 수준이 최대치인지, 아니면 시설·인력·예산 확충을 통해 더 확대할 수 있는지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질의했다. 또한 확대가 어렵다면 가장 큰 병목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구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서영 도의원은 교사의 성장은 한 명의 교사를 넘어 한 학급의 아이들의 미래와 연결된다, “연수의 기회는 특정 직위의 특혜가 아니라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학교 현장의 기본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이후에는 관리자 중심 연수가 아니라 평교사 중심 전문성 강화 체계가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자리 잡도록 교육청이 분명한 변화와 성과로 답해야 한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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