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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광현 도의원, ‘난독증 및 읽기부진학생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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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12-19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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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임광현 의원(국민의힘, 가평)18()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미래세대 아동을 위한 정책연구회(회장 임광현)의 연구활동을 위해 난독증 및 읽기부진학생 프로그램 개발 연구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구는 난독증 및 읽기부진 학생을 위한 학교가정 연계형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맞춤형 교육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회원인 이은주, 서성란, 윤충식 의원을 비롯해 이택수, 이혜원, 윤태길 의원과 경기도교육청 초등교육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해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지원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연구회 회장인 임광현 의원은 난독증과 읽기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은 단편적인 학습 보조를 넘어, 체계적인 읽기 지도 중심의 교육 지원 프로그램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전문적인 후속 연구를 통해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와 정책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구를 수행한 이성숙 연구원은 기존 난독증 학생 대상 읽기 지도 프로그램은 음운 인식 중심의 지도에 편중돼 있어 학습 흥미가 낮고, 단계별·체계적 구성이 부족한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글자를 단순히 소리 단위로 해독하는 방식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 총체적 언어 지도 접근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그림책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동기 사)그림책읽기운동본부 이사는 난독증 학생의 경우 읽기 능력 향상뿐 아니라 긍정적인 학습 태도와 자기효능감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그림책을 활용하면 학생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경험을 통해 학습 주도성과 자기효능감을 함께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승숙 경기도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관은 디지털 환경이 일상화된 시대일수록 읽기 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림책을 활용한 읽기 지도는 학습 흥미를 높이는 동시에 자기효능감 증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접근이라고 평가했다.

임광현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번 연구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난독증 및 읽기부진 학생들이 교육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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